세리프 따라잡기

네이버, 구글에 SEO(검색 최적화)하는 방법 정리 본문

Study

네이버, 구글에 SEO(검색 최적화)하는 방법 정리

맑은 고딕 2021. 1. 15. 18:39

네이버

searchadvisor.naver.com/ 를 통해 접속 후 아래 표시한 '웹마스터 도구' 클릭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체크한 곳에 자신이 등록하고 싶은 사이트 주소를 넣는다. 이때 반드시 https로 넣어야 한다!!!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소유확인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우리는 HTML 태그(회색 박스에 각자의 코드가 있습니다)를 이용하여 인증할 것이기에 체크된 곳을 클릭해준다.

그리고 여기서 소유확인을 바로 누르는 게 아니고, 태그를 복사해서 각자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간다.

메뉴를 통해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들어간다.

체크한 html 편집을 클릭!

그리고 설명에 써있는 것과 같이 <head></head> 태그 안에 넣어준다. 편한 구분을 위해 meta 태그 밑에다 넣어주자! 그리고 적용 버튼(검정→흰색으로 변하면 됨)을 누르면 된다.

다시 아까 소유확인 페이지로 돌아가 인증을 다시 진행한다.

확인 절차를 끝내면 아래와 같이 등록된 화면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추가 설정을 위해, 표시된 자신의 사이트를 클릭해준다.

RSS제출(블로그 글 등록과 변동 등을 빠르게 알려줄 수 있게 하는 정보 제공)

먼저 요청 - rss를 들어가 '자신의 사이트 주소/rss' 라고 붙여주기만 하면 끝.

사이트맵 제출 (블로그의 구조를 검색로봇에게 학습시켜줌)

rss와 비슷하다. 이전에는 개인적으로 만들어 제출하는 등 복잡했던 부분이, 현재는 티스토리에서 sitemap.xml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자신의 사이트 주소/sitemap.xml'으로 적어주면 된다.

+ 웹페이지 수집 (검색창에 더 빠르게 로드되게 해줌)

이 항목은 수집 요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되는 부분이지만, 최근 포스팅같은 부분은 바로 수집되지 않기 때문에 이걸 통해 수집 요청을 해주는 것. '자신의 사이트 주소/최근 포스팅한 글의 해당 숫자'를 입력해주면 된다. 아래는 예시!

 

구글

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hl=ko 를 통해 접속 후 아래 체크된 항목에 자신의 주소 입력 후 계속을 누른다.

다른 확인 방법의 HTML 태그를 누르고 복사 버튼을 눌러준다. 이후의 과정은 위에 서술된 네이버와 동일하다.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을 통해 복사된 코드를 넣어주자. 적용을 누른 뒤, 다시 위의 페이지(소유권 확인)로 가서 확인을 눌러준다.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그리고 추가 설정을 위해 속성으로 이동을 눌러주자.

사이트맵과 RSS 제출, 

사이트맵은 '자신의 사이트 주소/sitemap.xml'로 아래와 같이 적어주고 제출을 누르면 된다.

rss 또한 마찬가지로 '자신의 사이트 주소/rss'로 적어준다.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상태에 성공이라고 뜬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