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프 따라잡기
파이썬 프로그램의 구조 쌓기: 제어문(1) 본문
제어문에는 크게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다.
조건문: '만약 ~하면 ~해라'
반복문: (엄청 많은 일을 반복해야 할 때)
▶조건문
if문
money = True
if money: #if 조건문:
print('ride taxi') #수행할 문장1 …
else:
print('walk')
기본 구조/개념
- 들여쓰기
앞서 언급했지만, 파이썬에서는 들여쓰기를 문법처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확실하게 지켜줘야 한다.
money = True
if money:
print('ride taxi')
print('tada') #SyntaxError: invalid syntax
else:
print('walk')
들여쓰기를 잘못하면 위와 같이 오류 메시지가 발생되며 수행이 안된다.
+ 그리고 반드시 콜론(:)을 이용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다른 언어는 {}로 감싸지만, 파이썬은 들여쓰기로 감싼다는 것도!
- 비교 연산자
if 뒤에는 어떤 조건식이 나오는데 위의 코드를 참고해 말하자면 if money를 뜻하는데, 이 식은 불 자료형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이 자리에는 비교 연산자(<,>,==,!=,>=,<=)와 같은 여러 연산자들을 통해 불 자료형이 오게끔 한다.
비교 연산자 | 설명 |
x<y | x가 y보다 작다 |
x>y | x가 y보다 크다 |
x==y | x와 y가 같다 |
x!=y | x와 y가 같지 않다 |
x>=y | x가 y보다 크거나 같다 |
x<=y | x가 y보다 작거나 같다 |
if문 뒤에 비교 연산자를 쓸 수 있고, 이를 통해 참/거짓을 만드는 것
a=1
b=2
if a==b: #둘은 같은가?
print('맞아')
else:
print('틀려!') #틀려!
- and, or, not
연산자 | 설명 |
x or y | x와 y 둘 중에 하나만 참이면 참이다 |
x and y | x와 y 모두 참이어야 참이다 |
not x | x가 거짓이면 참이다 |
or의 경우
money=2000
card=1
if money>=3000 or card:
print('taxi') #taxi
else:
print('walk')
위 예문은 즉 false or true인데, or 연산자는 둘 중 하나만 참이면 참이기 때문에 true값이 되어 taxi가 출력된 것이다.
and(&), or(|), not(~) 연산자 기호를 쓰면 출력값이 다른 이유
즉, boolean operands와 bitwise operators의 차이인데 |가 아닌 or로 쓰는게 명확하다.
money=2000
card=1
if money>=3000 | card:
print('taxi')
else:
print('walk') #walk
= | 사용시 위 코드(or)와 달리 walk가 출력
and의 경우
money=2000
card=1
if money>=3000 and card:
print('taxi')
else:
print('walk') #walk
위 예문은 false and true인데, and는 둘 모두 참이여야만 true가 나오기 때문에 false값인 walk가 출력
not의 경우
if not True:
print('맞다')
else:
print('틀리다') #틀리다
쉽게 말해, true가 아닌 값 == false를 출력. 조건문의 역이 되어 출력
13:00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자료형(3) (0) | 2021.05.14 |
---|---|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자료형(2) (0) | 2021.05.13 |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자료형(1) (0) | 2021.05.11 |
파이썬에 대해 (0) | 2021.05.10 |